제목 :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 후 학점은행제 전공변경으로 건축기술자 자격 취득 후 건설회사 취업

성명 : 서형덕

학위 : 건축공학사 취득(2016년 2월)

한국외국어대학에서 불어불문전공으로 대학을 졸업 하고 서비스 업종에서 일을 하던 중 내 집을 짓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건축기술을 배우고자 건축학과로 편입을 생각하던 중 한양건축평생교육원에서 건축학과 건축기술을 배우면서 학위를 취득하고 편입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서울에서 정규 4년제 대학을 졸업 했으니, 그나마 좀 쉽다는 학사편입을 통하여 건축학과로 편입을 하고 건축기사를 딴다는 계획을 가지고 학점은행제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학점은행제 상담을 통해서 건축공부를 해서 건축공학사를 취득하고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 하여 건설기술자가 될 수 있는데 굳이 힘들게 편입 시험 준비를 통하여 건축학과에 진학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양건축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 건축전공 수업을 통하여 1년 정도면 학점은행제 학습과목 수강과 건축전공 자격증 취득으로 건축공학사 학위를 취득하여 건설초급기술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타 전공 학사학위 소지자로 마흔이 다 되어 가는 나이라 하루라도 급한 마음이 앞섰는데, 편입을 해서 3년을 수업 받지 않고도 1년 만에 건축공학사 취득과 건축기사를 딸 수 있어 대학으로 진학하는 것보다는 비용도 훨씬 적게 들어가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담당자로부터 건축공학사 취득의 학습설계를 세세히 상담 받았습니다.

두 학기동안 학점은행제 건축전공 학습과목으로 28학점을 취득하고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취득으로 20학점을 인정받아 건축공학사 취득 후 건축기사시험을 응시하여 건축초급기술자가 될 수 있다는 세부적인 학습설계를 받았습니다.

한양건축평생교육원의 학습과목 수업은 모두 건축기사 시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건축전공 학습과목을 중심으로 선택하여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을 들으며, 저는 따로 건축기사 문제풀이를 중심으로 따로 교수님으로부터 개인지도를 받았습니다.

대학에서 전공이 어문계열 전공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공과계열인 건축공학공부를 하는 데 쉽지는 않았습니다.

생소한 단어들도 많았고, 한 동안 잊고 있었던 공식들이었지만 수업을 듣고 남아서 개인지도와 자습 시간 그리고 통학 하는 시간 동안 짬짬이 공부를 해 나가니 수업을 따라가고 진도를 나가는 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방학특강때는 개인적인 일이 많았지만 교수님의 말씀 새기고, 힘들어도 특강수업만큼은 꼭 참석을 하였습니다. 이는 후에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전공자로 현장실습으로 집짓기실습 교육에 참여하여 직접 집을 지어보고, 집을 지으면서 필요한 건축 관련 공부를 해야 하는 것들을 미리 준비를 하였습니다.

1년의 시간은 금방 가더군요.

2016년 8월에 건축공학사를 취득하고 건축기사 응시자격을 얻게 되어 본격적으로 건축기사 준비를 하였습니다.

한솔아케데미 시험 교재 및 인강도 교육원과 제휴가 되어있는 덕택에 할인하여 구입할 수 있었고, 그 동안 한양건축평생교육원에서 배운 내용을 믿고 독학으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 10월, 독학으로 준비한 건축기사시험에 합격함으로 제가 목표로 했던 (주)이레건설회사에 건축기술자로 취업을 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곳은 건축공학사 학위취득과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건설기술자로 건설회사에 취업하여 빌라를 짓는 현장에서 취업하여 현장사무실에서 이글을 쓰고 있습니다.

한양건축평생교육원 현장실습16 한양건축평생교육원 현장실습15 한양건축평생교육원 현장실습14 한양건축평생교육원 현장실습05 한양건축평생교육원 현장실습02 한양건축평생교육원 현장실습10